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자율주행 자동차, 뜬구름이 아니다 정보
    카테고리 없음 2020. 2. 17. 21:25

    >


    "차가 알아서 달렸으면 좋겠다" 운전 중 졸릴 때마다 누군가 스스로 한 번쯤은 해봤을 생각이었다.차가 운전을 해주면 졸음 sound를 견디는 고통의 시간이 편안해지는 휴식시간이 될 테니 얘기였다는 것인데, 이 꿈같은 이야기가 어느새 현실로 다가왔다. 한순간 손발을 쉴 수 있는 반자율 주행 기술은 퍼진 지 오래고, 최근에는 막히는 길로 완전한 자율주행이 가능한 양산차가 스스로 올 정도로 기술이 급성장했다. 운전자의 졸 Sound를 용서해 주는 자율주행 기술, 어느 정도 자신감이 붙었을까.6단계의 기술 로드맵, 반쯤 왔다. 이미 설명한 정체의 길에서 자율 주행하는 차는 돈 세디 A8이었다 금단 날마다, 양산 차 중 가장 진보된 천장률 주행 자동차로 고속 도로 시속 60km이하의 속도(길이 막히는 상황)에서 운전자가 TV를 봐도 좋을 정도로 모든 것을 제어하고 운전자가 온 뒤 주차까지 마음대로 해낸다. 국제 자동차 기술자 협회(이하 SAE)기준 총 여섯 단계 중 수준 3에 속하는 기술.자율주행 시간까지 거의 절반을 조금 더 넘긴 셈이었다


    >


    그렇다면 SAE기준 3는 어느 정도 해나카 하나단 SAE, 자율 주행 자동차 분류 기준에서 보면 운전자가 모든 것을 제어하는 수준 0에서 운전자가 필요 없는 수준 5까지 총 6단계로 분류한다. 수준 0은 0이라는 숫자에서 보듯이 자율 주행 기술 없이 레벨 하 나운 속도 제어 기술은 조향 제어 기능이 들어가는 단계다. 우리가 보통 접하는 긴급 제동 보조 기능도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이나 차선리가면 방지 장치가 들어간 상태에서 긴급 제동과 차선리가면 방지 기능이 들어간 쌍용 티볼리가 레벨 하나였다.


    >


    수준 2는 요즘 한창 대세다. 스토리도 많고 가면도 많은 테슬라 오토파하날롯이 자신의 메르세데스벤츠 인텔리전트 드라이브, 제네시스 스마트 센스 등이 모두 여기에 속합니다. 가·감속 및 핸들 제어 기능이 연동해서 운전자 감시 아래 좀 자율 주행이 가능한 차원에서 일시 고급차만 키스 루이옷우 나, 요즘은 기아 K5 같은 대중 차까지 급속히 번지중 이프니다니다.


    >


    레벨 3은 이제 발을 내디뎠다. A8이 레벨 3에 인 이프헷우 본인 수준 2와 모든 차가 모두 수준이 같지 않게 레벨 3개시 단계로 보면 된다. 레벨 3은 운전자 감시 없이 자율 주행이 가능하지만 필요할 때 운전자의 도움이 필요한 단계다. 초보 운전을 맡겨 놓고 잠시 쉬었다가 복잡한 곳에서는 숙련된 운전자가 교체해 주는 수준이라고 소견하면 알기 쉬울 수도 있다. A8이 발매되어, 이 단계로 바뀌는 중이니, 지금 우리의 수준은 레벨 2와 수준 3중간 단계의 레벨 2.5쥬소리우으로 추측할 수 있다(물론 레벨 2.5 같은 것은 기준에 없다).이후, 레벨 4부터는 꿈 같은 자동화가 시작된다. 운전자의 개입 없이 안전하게 자율주행을 완료할 수 있는 단계다. 만약 운전자의 개입이 필요할 때 운전자가 (졸도 본인의 소음 등으로) 반응이 없다면 도로변에 안전하게 정차할 수 있어야 합니다. 최근 시험주행 중인 구글이 본인 우버의 자율주행 테스트카가 이 등급인 것으로 나타났다. 비록 시험 주행 중 인명 사고가 발생하고 논쟁이 벌어졌지만 업계는 2020년 주 소리에는 레벨 4자 유루 성주의 외출이 상용화될 것으로 보고 있다.


    >


    레벨 5는 자율 주행 차의 완성 이프니다니다. 운전자가 필요했던 수준 4와 달리 운전자는 전혀 필요 없다. 80년대 믹크도라마<전격 Z작전>의 '키트(KITT)'처럼 멀리서 부루가· 나쁘지 않고 제멋대로 주차하면 보낼 수도 있다. 아직은 컨셉카로 나쁘지 않고 뵈니 2030년 쥬소움은 있어야 실현될 전망이다.30여년 전 드라마 속의 꿈을 이루려면 앞으로도 10년은 더 기다리지 이프니다니다.


    >


    자율주행 실현, 기술만으로는 도저히 안 되는 만일 자율주행에서 문제가 생겼을 때 어떤 사람에게 책임을 물어야 하나 자율주행차를 제조한 연구들, 자율주행차를 맹신한 승객들, 명쾌한 답을 주고 싶지만 지금은 어렵다. 관련 법과 제도가 최근 들어 조금씩 갖춰지고 있기 때문이다.이런 문제는 3월 미국에서 우보, 자율 주행 차가 사망 문제를 내고 화제에 올랐다. 피해자는 밝혔는데도 가해자는 관련 기준 부족으로 자동차 지에용크볼보거나 자율 주행, 소프트웨어 개발 회사 우보거나 운전석에 앉아 있던 사람인지 최근까지도 애매한 상태이다(7월 기준). 그래서 세계적으로 자율주행차 관련법과 제도를 서둘러 준비하고 있다. 재팬은 자율 주행 수준 3까지는 운전자가 책임을 지는 방향으로 개정 방안을 마련했고, 독일은 문제의 책임 대부분을 운전자에게 전가하고 있다. 영국은 문제 유형에 따라 운전자와 연구 과실 비율을 달리하는 방안을 연구하고 있다. 반면 우리 나쁘지 않다는 아직 제대로 된 대책을 마련하지 못했다.


    >


    해킹 문제도 무시할 수 없는 문제다. 자율주행차는 주행 중 해킹을 하면 쉽게 승객의 목숨을 좌우할 수 있기 때문. 구더기가 무서워 시장에서 주춤할 수 없겠느냐고 낙관하지만 자율주행차는 사람의 생명과 직결된 만큼 명확한 대책이 필요하다.마지막으로 반자동차에 대한 글귀다. 2020년이 되면'모두 자율 주행 차만 타야 합니다'와 법을 개정하면 간단하겠지만 현실적으로 잠시 도로 위 주체는 자율 주행 기술이 없는 한개 한벌 찬다.자율주행차와 한 쌍의 차가 섞여 달려야 합니다는 소음이다.한개 한벌의 차는 어디로 튈지 모르기 때문에 도로 위의 불청객처럼 완전 자율 주행 레벨 5의 실현을 막을 장애물이 되는 현실성이 크다. 이 때문에 하나각에서는 자율주행이 진행되면 하나반차 주행은 제한해야 한다는 주장도 자신 있다.


    >


    자율 주행 자동차는 130년 자동차 역사상 가장 큰 청천 루루 빚고 있다. 단순히 탈것의 청천에 그치지 않고 타는 비결도 바뀌기 때문에 자동차를 토대로 우리 생애 후와루상도 근본적으로 바뀌는 것이었다 청천의 크기만 적지 않은 시간 역시한 넣고 피부를 테지만 교통 문제 감소율 1프지앙아ー망 보아도 자율 주행 자동차의 이점은 어마어마하다. 과도기에 접어든 요즘 더욱 빈틈없이 자율주행 시대를 준비해야 하는 이유다.


    >


    딥러닝(Deep Learning) 직역하면 깊은 학습이라는 의미처럼 컴퓨터가 수많은 정보를 바탕으로 새로운 귀취를 판단하는 기술입니다. 예를 들어 딥러닝 기술이 탑재된 차가 깜빡이를 켠 차가 수십 번 이상 차선 변경하는 것을 보고 깜빡이를 켠 차는 차선 변경을 하기 때문에 미리 주의해야 한다고 학습하는 것과 같다. 데이터가 쌓이면 쌓일수록 똑똑해지기 때문에 자율주행차에 적용되면 훨씬 복잡한 귀취까지 대응할 수 있다. 정말 그래서 이 20일 6년, 이세돌 9단과 바둑 대결을 벌인 인공 지능 알파 고도 디플러 닌 기술로 만든 프로그램입니다.


    >


    5G무선 통신'운전은 단독의 것은 아니다'라는 운전의 달인들의 이야기처럼 자율 주행 차도 소통이 필요하다. 차와 차, 차와 사람, 그리고 차와 도로시설이 정보를 교환해야 하고 정밀한 대용량 지도를 가끔 파악해야 한다. 이를 가능하게 하는 게 바로 5G무선 통신 기술(이하 5G). 지금 4G보다 270배 빠른 20Gbps속도로 데이터를 전송하고 자율 주행 차가 더 즉각적으로 반응한다. 시속 100km를 달리는 차가 정지 신호를 받자 가족, 4G는 1.1m진행 후 브레이크가 작동하지만 5G는 불과 2.7cm를 거친 뒤 작동할 만큼 빠르다.


    >


    라이더(LIDAR) 레이더를 잘못 사용한 게 아니다. 전파로 물체를 탐지하는 레이더와 달리 라이더는 레이저 광선을 사용하는 센서다. 주변을 3D로 파악하는 성능이 탁월하고 최근 자율 주행 자동차의 눈이라고 불릴 만큼 주목된다. 원리는 간단하다. 주변에 레이저 광선을 쏴 반사되어 귀국하기까지 걸린 테테로울 근처를 파악합니다.원래 가격이 쵸쯔옥우오은의 값이 될 정도로 높다 크기도 크고 양산 차에 사용되기가 어려웠지만 프지 않았고 최근 가격이 첫 00만원대로 떨어지고 사이즈가 축소되는 등의 활용성이 높아지고 있다.윤지수 기자


    <저작권자 - (주)자동차생활, 무단 전재 - 배포 금지>


    >


    >


    >


    >



    댓글

Designed by Tistory.